미국 Erdman Automation, (주)지원오토에 대규모 투자 및 전략적 제휴

*

-한국에 자회사 Erdman Automation ROK 설립
-지원오토의 복층유리 설비 기술력과 Erdman 글로벌 영업 플랫폼 연계한 시너지 관심

미국 Erdman Automation이 (주)지원오토에 대규모 투자 및 전략적 제휴를 맺고, 한국에 자회사 ‘Erdman Automation ROK’를 설립했다.
Erdman Automation(이하 Erdman)은 1993년에 설립하여 미네소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복층유리 설비와 로봇을 기반으로 한 창호용 실란트 도포 시스템의 설계 및 제조 사업을 비롯해 미국을 대표하는 유리, 창호, 커튼월 관련설비 공급 회사다.
2024년 Morgan Donohue 대표가 Erdman을 인수하면서 공격적인 신사업 확장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본격 시행된 에너지 스타 7.0(Energy Star 7.0) 정책과 맞물려 창호 및 복층유리 시장의 다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에너지 스타 7.0은 창호의 에너지 효율성과 기밀성 기준을 최고 수준으로 강화한 규정이다. 소비자는 냉난방비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 제조사는 기술 혁신 및 세제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
미국은 이러한 추세에 TPS 단열간봉을 적용한 복층유리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 코닝 ATG 0.5mm 초박판 유리를 적용한 경량 단열 삼중복층유리 생산설비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지원오토는 Erdman의 매력적인 파트너로 부각되면서 이번 대규모 투자가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Erdman Morgan Donohue 대표는 “지원오토 이건화 대표와 15년 전에 처음 만나 우리는 지속적으로 복층유리 관련 기계를 개발하고 고속라인에 이어 이제 다시 진화된 TPS 복층라인 개발협력에 나섰다”며 “지원오토와 Erdman은 그동안 주고받는 비즈니스 관계의 파트너였으나 이제는 하나가 되어 함께하는 미래가 더없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지원오토 이건화 대표도 “오랜 기간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관계를 이어온 Erdman의 이번 지분 참여를 통해 양사는 단순한 거래 관계를 넘어 한층 긴밀한 전략적 파트너로 발전하게 되었다”며 “Erdman의 글로벌 판매 경험과 지원오토의 생산 역량 및 엔지니어링이 하나로 융합되어 전 세계 고객에게 더 높은 신뢰와 뛰어난 성능의 기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TPS 복층유리 자동 생산라인과 일반 및 초박판 삼중(사중)복층유리 겸용 설비 공급
지원오토, 미국, 남미, 유럽에 복층유리 생산라인 수출 탄력 받을 것으로 기대
지원오토의 TPS 간봉 자동 부착이 가능한 TPR(Thermo Plastic spacer Robot) 설비는 2018년에 개발되어 현재 국내와 해외에 60여대가 공급되었다. 이 TPR은 TPS 관련 설비로는 국내에도 가장 많은 44%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2020년 이후로는 65%의 고객이 지원오토를 선택했다. 또 미국을 비롯한 유럽에 수출 계약도 이어져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고객사의 인건비 및 원가절감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TPR은 위치제어 시스템을 통해 정교한 TPS 간봉 자동 부착이 가능하고, 간봉 두께 선택 방식으로 기계적 조절 없이 다양한 두께에도 대응할 수 있다. 디지털 서보 제어에 의한 토출량 제어로 일정한 간봉 형상과 코너 모양 제어 및 시작과 종료 지점의 결합 형상 유지 장치에 의해 정밀하게 연결되어진다. 판유리 크기를 자동으로 인식해 간봉을 부착할 수 있고, 메인 펌프와 공급 펌프로 구성된 드럼 펌프 장치로 생산중단 시간을 최소화하여 생산성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이 TPR 설비를 통해 TPS 간봉을 적용한 복층과 삼중(사중)복층유리를 비롯해 이형 복층유리 생산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지원오토는 일반 삼중복층유리와 코닝 ATG 두께 0.5mm 초박판유리를 적용한 삼중(사중)복층유리를 겸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설비도 활발하게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이 겸용설비는 미국에 3대 계약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오토는 Erdman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미국, 남미, 유럽 등 수출에도 본격적인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지난해 300만불에 이어 올해 700만불 달성과 2026년에는 1,000만불 수출의 탑 수상을 위한 도전에 나섰다.

Glass Build America 2025 TPS 고속라인 신제품 출시
지원오토는 오는 11월 4일부터 6일까지 미국 올랜도에서 개최되는 Glass Build America 2025에 TPS 고속라인 신제품이 공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 관계자는 그동안 볼 수 없던 TPS 고속라인으로 생산성은 극대화하고 TPS액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설비라고 귀띔했다. [최영순 기자]

*문의 : 062-953-9182